" 이걸 모르면 손해! (캐시버타이징)이 알려주는 마케팅 필살기 "
4년전인가 한참 스마트스토어 붐이 일때가 있었다.
아마 그때 코로나19가 발병할 때쯤이기도하다.
유트브 영상을 보다가 신사임당님께서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성공한
노하웃을 전달하는 영상을 접하면서 서점에서 스마트스토어에 관련된
서적을 사고 독학으로 스마트스토에 입점해서 잠깐 온라인 쇼핑몰을
해본적이 있었다. 무슨 깡으로 했는지 지금도 잘 모르겠다.
위탁판매가 쉽기는 했지만 내손을 거치치 않고 상품이 고객에게 배송
된다는게 불편해 직접 중국 플랫폼인 알리바바를 통해 물건을 소싱하고
스마트스토어에 물건을 등록하고 판매를 해보았었다.
신사임당님의 영상처럼 그렇게 쉽지는 않은 일이었다. 처음이었고 누구의
도움없이 혼자 해볼려니 뭐가 문제인지 그렇게 매출이 일어나질 않아
박리다매 정도의 수준으로 운영하다 한 1년정도 하다 스마트스토어를
그만두었다. 스마트스토어를 하면서 퍼스널 브랜딩이다, 그리고 마켓팅은
어떻게 하는건지 잘몰라서 이것저것 찾아보며 나름 한다고 했는데
잘 안되었다. 스마트스토어를 접고나서 마케팅쪽으로 공부를 좀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실행은 하지못하고 그냥 지나가버렸다.
그런데 최근 인스타를 보면서 꼭 읽어봐야 하는 책이라며 영상하나가 떳었는데
바로 "드류 에릭 휘트먼" 의 당신이 지갑을 열어야 하는 101
가지 이유 ≪캐시버타이징 ≫이라는 책이었다.
그래서 집 근처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야 읽어 보았는데 마케팅이라는 것이
이런것이구나 라는 것을 조금이나마 알게되어 오늘 중요한 내용만 간단히
요약해서 올려 보았다.
1. 책 개요
《캐시버타이징》은 드류 에릭 휘트먼 (Drew Eric Whitman)이 쓴 마케팅
광고 관련 책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광고를 만드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는 사람들이 어떤 광고에 반응하는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전략과
기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인간 심리와 구매 결정 요소
ⓐ 생존, 장수의 욕구
ⓑ 음식과 음료에 대한 욕구
ⓒ 두려움과 위험 회피 욕구
ⓓ 성적 충동
ⓔ 편안함과 즐거움을 원하는 욕구
ⓕ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
ⓖ 지적 호기심과 새로운 정보에 대한 욕구
◆ 광고가 이 8가지 기본 욕구를 자극하면 소비자는 더
쉽게 반응을 합니다.◆
3. 효과적인 광고 작성 원칙
책에서는 "광고는 단순해야하고, 본능적인 욕구를 자극해야 하며,
감정을 움직여야 한다" 는 점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다음가 같은 원칙을
제시합니다.
(1) AIDA 법칙
● A (Attention, 주목) : 강렬한 제목과 이미지로 주의를 끈다.
● I (Interest, 관심) : 독자의 관심을 유지할 만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 D (Desire, 욕구) : 제품이 독자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음을 강조한다.
●A (Action, 행동 유도) : 즉시 구매하거나 문의 하도록 유도한다.
(2) 효과적인 헤드라인 (제목) 작성법
1. 숫자를 활용한 제목 (예: 단 7일만에 5kg 감량)
2. 소비자의 문제를 직접 언급 (예 : 피부 트러블로 고민이세요?)
3. 호기심을 자극 (예: 이 방법을 모르면 손해 봅니다!)
4. 구체적인 혜택을 강조 (예: 지금 구매하면 50% 할인! )
4. 감정을 활용한 광고 기법
감정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크다. 저자는 사람들이 광고를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감정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한다.
(1) 공포 마케팅
● 소비자가 특정 행동을 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결과가 생길수 있음을
강조한다.
● 예 : " 이 보험이 없다면 병원비로 전 재산을 날릴 수도 있습니다."
(2) 희소성 마케팅
● 한정된 수량이나 시간 제한을 강조해 소비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 예 : " 오늘까지만 50% 할인!"
(3) 사회적 증거 활용
●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면 신뢰가 높아진다.
● 예 : "100만 명이 선택한 다이어트 프로그램 "
5. 광고에서 피해야 할 실수
1. 너무 만은 정보를 한 번에 전달하려고 하면 소비자가 혼란을
느껴 이탈한다.
2. CTA (Call to Action, 행동 유도) 가 없으면 광고 효과가 떨어진다.
3. 감성을 자극하지 않으면 소비자가 쉽게 잊어버린다.
6. 블로그와 온라인 마케팅 적용 방법
● 블로그 글 제목을 광고 헤드라인처럼 강렬하게 작성한다.
●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책을 제공한다.
●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CTA)를 반드시 포함한다.
● 신뢰를 높이기 위해 리뷰, 후기, 데이터 등을 활용한다.
《캐시버타이징》은 인간의 본능적 욕구와 심리를 기반으로 한 광고 전략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책은 소비자의 심리를 깊이 파고들어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광고를 만들고, 판매를 극대화 할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마케팅이 단순한 홍보 활동이 아니라 사람들의 심리, 본능
그리고 무의식적인 욕구를 자극하는 기술이라는 점도 다시금 깨달았고요,
캐시버타이징은 단순한 광고 기법을 넘어, 사람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것 같아요.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감정과 욕구를 깊이 이해하고 소통하는 것이 성공적인
마케팅의 핵심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배울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에서 배운 원리를 내 블로그에도 적용해서,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내 블로그를 구독하고 계시는 구독자님께 어떻게 공감하고 반응할수 있는
콘테츠를 만들어 나가야되는지 더 열심히 공부하고 고민하며
더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